제주치과의사신협 부설 불기도서관(不器圖書館)

불기도서관(不器圖書館)은 제주치과의사신협 부설 ‘인문고전 전문도서관’입니다.
2012년 10월 27일 제주 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에 문을 열었습니다.

‘불기(不器)’란 ‘특정한 것을 담는 그릇으로 한정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논어>의 ‘군자불기(君子不器)’라는 구절에서 따온 것입니다. 현재 5,500여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문학, 역사, 철학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예술, 과학 분야의 고전과 참고 서적들을 다양하게 수집하고 있습니다. 도서 수집은 분야별로 도서 추천위원을 위촉해 추천도서를 수집하고 있으며, 운영재원의 대부분은 매년 신협의 수익금과 기부를 통해 마련하고 있습니다.

불기도서관은 고전을 읽기 위한 강좌에 역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불기도서관 강좌만의 특징은 ‘다층적 고전읽기’입니다. 한 권의 고전을 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각기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여 읽어주고 있으며, 지금까지 <논어>, <신곡>, <파우스트>, <주역>, <모비 딕>, 셰익스피어 등의 고전을 이러한 방식으로 강의했습니다. 또한 고전읽기 강좌 외에도 정치철학·형이상학·세계사·전쟁사·미학·글쓰기·법학·과학·성리학·민주주의·변증법·자본주의 등 다양한 주제의 강좌를 다차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준 높은 인문학 강의를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독서문화 활성화 및 인문학적 풍토 확립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불기도서관은 쉽게 소비되고 버려지는 단순한 지식의 저장소가 아니라, 인간 세상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노력한 성현들의 지혜를 모은 곳입니다. 고전 속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총체적인 힘이 담겨 있습니다. 앞으로도 불기도서관은 고전에 대한 깊이 있고 다각적인 이해를 통해 지성의 함양을 돕고,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꾸준히 모색,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