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자료유형
단행본
자료명
(라바테) 이비쿠스. 1
원서명
Rabate: Ibicus
총서명
현문코믹스(현문코믹스)
저자
알렉시스 톨스토이
원저자명
Алексей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
연관저자
파스칼 라바테 그림, 이재형 옮김
발행사항
현실문화연구 / 2000
형태사항
Page : 134p.; Size : 30cm; 
분류기호
657.1
ISBN
8987057526
언어
kor
주제어
러시아 문학, 프랑스 만화

소장정보

소장처 청구기호 자료상태  
자료실   657.1 톨88ㅇ 정리중

관련정보

레온 톨스토이와 동명이인인 알렉시스 톨스토이의 ''이비쿠스''를 만화로 각색한 작품이다. 알렉시스 톨스토이는 러시아혁명이 발발했을 때 파리로, 베를린으로 망명한 한 러시아 귀족으로 혁명의 종식 후 다시 소비에트 연방으로 돌아가 그곳에서 1926년 ''이비쿠스''를 발간했다. 라바테는 1993년 파리의 벼룩시장에서 이 작품을 우연히 발견해 3프랑을 주고 샀으며, 1917년 러시아혁명을 소재로 한 대서사만화로 새롭게 재구성해냈다.

<이비쿠스>는 혁명이라는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서 한편으로는 비겁한 행동과 비열한 계산을 통해 성공을 추구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돈과 섹스, 마약, 도박, 알콜에 탐닉하여 파멸해가는 한 인간의 운명을 쫒아가는 이야기다. 주인공 시메온은 뭔가 수상쩍고 잔혹한 일종의 반영웅(anti-hero)으로 혁명이 일어나기 전에는 하급 회계 사무원이었으나, 혁명의 와중에 별의별 이상야릇한 일화를 다 겪고 난 뒤에 귀족이되는가 하면, 배신자이면서도 한없이 매력적인 부호가 되기도 한다.

라바테는 우리의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풍부한 흑백의 톤으로 그로테스크하게까지 보이는 인물의 내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내고 있으며, 장면 장면에 걸쳐 딥포커스, 클로즈업, 숏, 역(역) 숏 등의 영화적 기법을 절묘하게 활용하여 살아 움직이는 듯한 영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작품은 2000년 앙굴렘 국제만화제의 최고작품상을 수상했으며, 프랑스 아마존에서 오랫동안 만화부문 10위권 내에 들 정도로 베스트셀러이기도 하다. 총 4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금까지 3부가 출간되었고, 현문코믹스에서는 이번 1부에 이어 2001년 3월에 계속하여 2,3부를 간행할 예정이다.